본문 바로가기

대출진행사례

햇살론소득초과 급여통장 환산소득으로 진행사례

반응형
SMALL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으신분들, 소득대비 부채가 과다하신 과다대출자의 경우 일반적인 금융상품으로는 진행이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분들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인 햇살론을 많이들 찾고 계실텐데요. 

 

햇살론의 경우 별도의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저신용/저소득자, 부채과다자 분들도 보증재단의 기준만 통과한다면 최대 1500만원 8%대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제한조건이 존재하는데요. 저소득자 분들을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소득이 4500만원을 초과할시 진행이 불가능할 수 밖에 없습니다. 4대보험에 가입되어있는 직장인분들의 경우 건강보험납부금액을 소득으로 환산하여 진행이 되는데 만약 환산소득이 4500만원을 초과한다면 거절되실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납부금액의 경우 세금을 공제하지 않은 상태의 급여의 일정부분을 납부하게 되는데 실제 입금받는 급여는 이보다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여통장상 거래내역을 토대로 소득환산하여 진행하실 경우 4500만원이하로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환산소득이 초과하지만 급여통장으로 보완하여 진행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진행을 도와드렸던 고객분의 사례입니다. 햇살론이 가능할지 문의주셨는데요.

 

 

 

간단한 질문을 통해 가능여부 확인을 우선 도와드렸습니다.

 

재직기간도 충분하셨고 4대보험에 가입되어있는 직장인이었으며 소득도 4400만원으로 기준에는 적합하셨는데요. 최근 3개월이내 연체이력도 없는 상황이었기에 충분히 가능할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햇살론의 경우 최근 3개월이내 연체이력이 과도할 경우 진행에 제한이 있을 수 있는데 단기연체가 4건이상이거나 30일이상의 연체를 보유하고있을 경우 거절대상이 됩니다.

 

 

또한, 연소득 3500만원이상부터 4500만원까지는 재단등급이 너무 우량하게 나올 경우 진행의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조회를 통해 등급을 우선 확인해드렸습니다.

 

재단등급의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나이스지키미나 올크레딧의 등급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등급을 확인해야 가능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조회결과 1300만원 8.66%의 결과를 받아볼 수 있었는데요. 우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납부확인서를 통해 정상적으로 재직중이신지 건강보험납부에는 이상이 없는지와 소득을 확인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 확인결과 환산소득이 4500만원을 초과하여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는데요. 이럴 경우 급여통장상 입금된 3개월간의 급여를 소득환산하여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서류를 요청드렸습니다.

 

급여통장을 소득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입금자명이 회사이름이나 대표자의이름, 급여 이 세가지중 하나로 표기되어야만 인정이 가능합니다.

 

 

다행히 급여통장 3개월 거래내역으로 소득환산결과 기준을 통과하여 진행이 가능하였으며 무사히 진행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소득이 초과하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물론 모든 금융사에서 이러한 방법으로 진행가능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금융사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소득초과로 햇살론 진행이 거절되셨던 분들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화상담연결
카톡상담연결

반응형
LIST